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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  1972년 8월에 소비자보호센터를 개설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불만을 접수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에 힘쓰고 있으며 소비자의 주권의식 제고에 주력하고 있음
-방문, 전화, 팩스, 인터넷 등 다양한 창구의 개방을 통한 소비자문제의 파악과 위해정보의 접수 및 소비자피해구제
-취약지대 및 취약대상에 대한 이동 상담센터의 운영
-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 운영
-전국 49개 소비자상담센터 설치 운영

:   소비자교육사업
경제환경의 활성화를 위한 균형잡힌 소비의식의 고취 및 신용경제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로서의 능력강화를 위한 교육과 함께 지식?정보사회의 소외계층과 취약대상에 대한 필수적인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는 교육과 청소년층에 대한 조기 경제교육 등을 실시한다.
-소비자교육, 주부경제교육프로그램의 운영
-청소년소비자캠프, 어린이소비자캠프, 노인소비자캠프의 운영
-소비자보호토론회, 세미나, 간담회, 소비자제안회의 등의 실시

:   시장질서의 확립과 거래환경의 공정성 확립을 위한 표시·광고상의 적정성, 중요정보 제공의 적합성, 소비관련 새로운 법과 제도 및 규정의 이행 여부, 각종 서비스 내용의 적합성 등에 대한 조사연구로서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생활의 공정성을 확립한다.
-소비환경실태조사, 소비자의식조사
-공공서비스 및 공공요금 실태조사
-금융서비스 실태조사
-표시·광고 실태조사
-불공정거래약관 실태조사

:   물가안정을 위하여 각 지역의 생활필수품 및 서비스 가격의 형성과 변동의 추이를 파악하여 물가 인상을 견제하며, 특히 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특수 품목에 대한 특별조사 등으로서 가격정보를 공개하여 소비자의 비교구매를 가능하게 한다.
-생활필수품 및 서비스요금에 대한 물가조사
-특별시장조사
-공공요금 실태조사
-각종 개인서비스요금 실태조사

:   지구촌시대의 국경 없이 교류되는 식품?농수축산물에 나타나는 각종 위해요소, 상품과 서비스에 있어서의 품질의 안전성 여부, 지식?정보사회의 중요수단인 인터넷상의 유해성, 청소년 유해환경 뿐 아니라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안전성을 진단하고 감시하는 활동을 전개한다.
-수입 및 국내산 식품, 농수축산물의 위해요소 감시활동
-국민다소비식품의 안전성 검사
-각종 공산품의 안전도 및 품질검사
-다중이용시설의 안전실태조사 및 감시활동
-인터넷 유해사이트 및 전자상거래 감시활동
-생활환경, 주거환경의 유해성 감시활동
-교통환경감시활동
-청소년유해환경 감시활동

:   소비생활의 합리적 운영과 환경친화적 소비생활을 통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뿐 아니라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등,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실천하고 정착시킨다.
-알뜰시장 및 재활용교환센터 운영
-음식물쓰레기 제로화 운동
-가전제품 재활용시스템 현장 견학
-재활용센터 견학
-농촌폐비닐수거운동
-폐휴대폰 수거운동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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